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돈이 없는 사람일수록 투자에 유리한 이유

나는 돈이 없으면 아주 티끌만한 돈으로는 투자를 하면 안된다고 생각했었다. 그리고 그냥 마냥 돈이 모이기를 기다리면서 투자 공부를 도닦듯이 해야한다고 말이다. 그런데 그 생각이 와장창 깨지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요새 읽고 있는게 <돈의 시나리오>인데 제목은 참 내가 별로 안 좋아하는 부류의 책들(ㅋㅋㅋㅋㅋㅋ) 제목처럼 보이지만, 내가 그래도 믿을 만한 분이라는 검증을 일단 거친 분이기에 책을 사서 읽게 되었다.

그리고 147쪽에서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구절을 찾게 되었다.

“많은 돈이 있다는 것은 손해 역시 클 수밖에 없음을 의미한다.(…) 다행히도 투자 실력과 성과를 만드는 힘은 결코 자본의 크기에서 나오지 않는다. 오히려 적은 돈을 가진 사람이 더 빨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법을 익히는 경우가 많다. (…) 큰 돈을 가진 사람일수록 적은 돈으로 투자를 시작하기 쉽지 않을 뿐더러 그 돈으로 손실이 나더라도 별로 아프지 않다. 그래서 적은 돈르로 조금의 수익이 나기라도 하면 바로 본격적으로 투자에 뛰어들어 큰 손실로 끝이 날 가능성이 크다. 반면 적은 돈을 가진 사람은 어쩔 수 없이 적은 돈으로 시작한다.”

나는 티끌모아 티끌이라는 말에는 동의할 수 없지만 티끌은 굴려도 티끌이라는 말에는 공감하는 편이다. 그리고 수익이 나려면 어느정도 규모의 종잣돈을 모으는 건 정말정말 중요하다. 거기에 더해서 적은 돈을 가진 사람이 오히려 더 유리한 출발선에 선 것이라는 얘기가 나에게 준 통찰은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자신이 가진 돈이 어느정도 있다고 자만해서도, 없다고 좌절할 필요가 없다는 얘기다. 역시 고수는 자신의 환경을 탓하지 않는다. 오히려 현 상황에서 기회를 보는 이들이 고수가 될 씨앗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